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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부재택부업 / 직장인 부업 / 재택부업) 해외구매대행 기초 강의 1

by OEO_oeo 2021. 8.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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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초보자를 위한 해외구매대행 기초 강의를 소개해 드립니다. 아래 그림은 어느 나라에서 구매대행을 하든지 간에 약 95%가 공통적으로 행해지는 전체적인 흐름입니다. 

 

 

각 단계마다 일반적인 절차와 발생 가능한 상황을 설명해 드릴 겁니다. (배대지: 배송대행지)

이번 포스팅에선 배대지 도착 단계까지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시작에 앞서 중요한 포인트,

해외대행 구매의 매출은 고객이 결제할 때 일어나는 게 아니라 실질적으로 배송이 출발을 하고 해외 배송비까지 측정이 됐을 때 매출이 발생한다. 그 이유는 해외구매대행은 수수료가 매출이기 때문에 수수료가 정확히 산정이 되지 않은 시점에서는 매출이 얼마라고 정확히 알 수가 없다.

 

1. 고객 결제

  • 고객이 온라인 스토어에서 물품을 구매.
  • 스마트 스토어는 자동적으로 스토어가 노출이 되기 때문에는 홍보를 할 필요가 없음.
  • 스마트 스토어는 적게는 5% ~ 13% 정도의 수수료를 떼는 구조.

 

발생 가능 상황:

  • 고객이 수수료 면제를 위해 direct로 현금 결제를 요구하고 수수료를 빼달라고 요구함.
  • 정산 대금 / 결제 대금을 미리 받고 결제를 할 수 있으니까 좋음.
  • 고객이 현금영수증을 요구함.
  • 현금영수증을 발행해 주고 반드시 기록해 놓아라.
  • 소명자료 작성 시 매출액이 반영되는 게 아니라 수수료가 반영될 수 있게끔 처리해 줘야 함.
  • 기업체로부터 어떤 상품을 구매를 할 때는 세금계산서를 절대 발행해 주면 안됨.
  • 반드시 지출증빙을 발행해 줘라 (현금영수증과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는 수단).
  • 해외구매대행의 목적은 자가 사용목적으로만 이루어져야 함.
  • 실무적으로는 동일한 물품 8개까지 가능.
  • 이 8개는 반드시 면세 안에서 이루어져야 함.
  • 면세가 초과될 경우에는 어차피 관부가세를 내기 때문에 자가 사용목적은 의미가 없어짐.
  • 즉, 8개가 넘어가도 상관이 없다는 뜻.
  • 미국 면세 범위는 200불, 목록통관은 200불까지임.
  • 중국 면세 범위는 150불, 목록통관은 150불까지임.
  • 면세 범위 안에서 8개 이상을 구매하게 될 경우에는 세관장에서 소명하라고 할 것임.
  • 구매 고객이 소명하도록 하는 게 좋음.
  • KS 인증 마크 또는 인증을 받아야 되는 상품들(블루투스, 전기가전 등)에 한해서 인당 1개밖에 안됨. 상품을 올릴 때 한 사람이 한 개만 살 수 있도록 해 놓으면 됨.

2. 현지 구매

  • 해외 사이트, 현지 사이트에서 물품을 구매함. 
  • 주문에 대한 여러 가지 인보이스(고객의 정보, 상품명, 개수, 달러로 환산한 물품 금액, HS 코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작성해서 배송대행지에 업로드해야 함.
  • 현지에서 출고(현지 배송)가 되면 트래킹 넘버를 확인하여 배송대행지 인보이스에 바로 기재.
  • 트래킹 넘버가 발생하면 현지 배송이 제대로 이루어지는지 꾸준히 확인해야 함.
  • 트래킹 넘버를 배송대행지에 처음에 입력을 했던 인보이스 신청서에 반드시 기재해야 함.

 

발생 가능 상황:

  • 초보자 입장에서 매출이 어느 정도 발생하기 시작하면 카드 한도가 부족한 경우가 발생.
  • 해외구매대행 초보자라면 사업 자금 카드를 사용하는 게 편함.
  • 처음에 구매대행을 하기 위해서 사업 자금 카드를 발급받게 되면 한도가 그렇게 많이 나오지 않음. 그러므로 초기엔 현금성 혜택이 많은 카드가 많을수록 좋음. 
  • 실적이 쌓이고 시간이 지나서 한도를 상향 조정할 수 있음.
  • 실무적으론 반드시 사업자 본인의 카드를 사용하는 게 맞으나 해외 결제 내역은 VISA와 MasterCard를 끼고 있기 때문에 카드사에서 별도로 넘겨주지 않는 이상 국세청에 통보가 되지 않음.
  • 그러므로, 한도가 부족할 때 배우자나 가족 카드를 사용하는 것은 어느 정도 인정해 줌. (해외구매 용도로만 사용할 것) 
  • Shipping address와 billing address (예: 미국)
  • 현지 구매 시 shipping address는 미국(배송대행지), billing address는 대한민국(한국 사업자 카드)으로 기재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 해외의 경우 카드 결제를 위한 여러 가지 깔아야 하는(Active X 등)이 없음. 그래서 카드 결제가 매우 간단함.
  • 두 주소가 다른 경우 카드 사기로 보고 결제 취소나 account가 holding 되는 경우가 발생함.
  • Solution: 예를 들어, 삼성카드의 경우 해외 주소 혹은 영문 주소를 최대 10개까지 등록할 수 있음. (카드 웹사이트를 통해 설정, 청구 예정금액 -> 해외 청구 예정금액). 여기에 모든 배송대행지의 주소를 넣어주면 물품 주문 시 두 주소를 같게 기재할 수 있음.

 

3. 배대지 도착

"배대지 이용이 대부분 직배송보다 가격이 저렴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직배송은 한 사람의 물건을  EMS, FEDEX, UPS, 아이파슬등의 업체로 보냅니다. 배대지는 운송 업체와 일정 규모 물량의 운송계약을 체결하면서 단가를 낮추고, 여러사람의 물건을 모아서 한 번에 한국으로 보내기 때문에 저렴합니다."
  • 배대지에 물품이 도착을 했을 때 실제로 배송이 됐는지 현지 담당자들을 통해 알 수 있음.
  • 배대지로부터 상품 상태(사이즈, 색상 등)에 대해 통보받을 수 있음.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해외구매대행을 이제 막 시작하시는 분들께 조금이 나마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앞으로 꾸준히 내용을 보완하고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선 국내 세관 도착 단계부터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재택부업 / 직장인 부업 / 재택부업) 해외구매대행 기초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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