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타이어공기압 계절별 관리방법에 따라 수명이 달라져

by OEO_oeo 2021. 9. 13.
반응형

타이어공기압 계절별 관리방법에 따라 수명이 달라져



타이어공기압의 중요성

 

 

차량을 소지하고 계신분들이라면 타이어 정비 한번쯤은 해보셨겠죠? 특히 초보자분들은 차량을 소유하고 난 뒤에 어떻게 관리해야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오늘은 그중에서도 가장 기본이 되는 타이어공기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에 따라서 주행할 때의 느낌이라던가 승차감 등이 변합니다. 사실 많은 운전자분들께서 인지하고 있지만 관리를 소홀하게 하는 경우가 많죠.

 

타이어공기압은 이처럼 승차감, 주행 느낌 등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지만 크게보면 안정성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 꾸준히 관리를 해주셔야만 합니다. 또 연비와도 어느정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계절별, 주행 환경, 개인의 스타일에 맞게 공기압을 주입하여 주는 것은 너무나도 중요한 일입니다.

위에서 언급해드렸듯이 계절에 따라서 적정 타이어공기압이 달라집니다. 크게는 여름과 겨울철로 나뉠 수 있는데 계절별로 타이어를 어떻게 관리 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계절별 타이어 공기압

 

 

1. 여름철

여름에는 타이어 권장 공기압보다 5~10% 정도 더 주입하여 주어야 합니다. 여름철에 공기압이 낮은 타이어는 닿는 면적(접지면적)이 넓어져서 아스팔트 마찰로 인해 타이어 뒷부분이 물결처럼 주름이 잡히는 현상이 생기게 되는데
이런 경우 타이어펑크 및 전복사고가 생길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2. 겨울철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은 적정 수치보다 낮아야 안전하다고 합니다. 겨울에는 영하의 온도에 눈길이나 미끄러운 노면이 형성되기 쉽상인데 이런 환경에서 공기압이 낮은 타이어로 운행하게 되면 접지면의 중앙이 오목해져서 제동력이 나빠지게 됩니다. 그리고 눈이 내리는 환경에서 주행하는 경우 제동력이 낮아져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겨울철 타이어공기압은 적정에서 80%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적정 타이어공기압은 타이어 스펙별 권장 공기압을 말하는데요, 자신의 차량에 맞는 타이어 공기압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자동차 운전석 도어나 연료통을 열면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스티커의 타이어 공기압 안내 표지를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표시된 권장 공기압을 기준으로 여름철,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으로 조절해서 사용해주신다면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운행을 하실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주행 스타일이나 환경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것은 정비소 등을 찾아가서 검사를 받으시는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보통 한달에 한번씩 공기압 체크를 해주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휠밸런스 체크 등을 추가로 해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사람마다 선호하는 승차감 등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정답은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정확한 것은 센터나 가까운 타이어샵을 이용하셔서 상담을 받으신 후에 공기압을 빼거나 넣으시면 됩니다.

 

타이어 수명

 

 

그리고 타이어수명은 운전자의 스타일과 공기압 상태 등에 따라서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정답은 없습니다. 누군가는 3년이 될수도 있고 누구에게는 5년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답을 내릴 수는 없지만 평균적으로는 6년 정도 타셨다면 교환해주시는 것을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10년 이상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지만 이러한 경우는 안전성이 확보되지 못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타이어 관리를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자세한 검사를 위하신다면 가까운 센터나 교환 업체를 찾아가셔서 공기압체크와 함께 휠밸런스 체크 등도 함께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