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 뉴스

"군부와의 전쟁" 미얀마 민주진영 '무장 투쟁' 개시 (현장영상)

by OEO_oeo 2021. 9. 13.
반응형

 

지난 7일 국민통합정부 두와 라시 라 대통령 대행은 대국민 연설을 통해 "군사정부에 맞서는 국민 저항 전쟁을 선포한다. 모든 미얀마 국민은 민 아웅 흘라잉의 군 테러리스트 통치에 저항하라"고 밝혔습니다. 군인, 경찰, 공무원들에게 시민방위군에 합류할 것을 촉구하는가 하면, "전국 모든 도시에서 한꺼번에 무력 투쟁을 시작해야 한다"며 "혁명에 목숨을 바치는 이들을 국가 영웅을 추대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미얀마에서 민주진영 임시정부인 국민통합정부가 쿠데타 군사정권을 상대로 전쟁을 선포한 뒤 미얀마가 본격적인 내전 국면으로 접어드는 양상입니다. 

 

국민통합정부(NUG) 두와 라시 라 대통령 '저항 전쟁' 선포

 

미얀마 민주진영의 임시정부인 국민통합정부(NUG)가 쿠데타 군사정권을 상대로 '저항 전쟁'을 선포한 가운데, 반군부 세력의 무장투쟁 강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라와디와 미얀마 나우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중부 사가잉 지역의 몽유와에서 현지 시간 9일 시민방위군(PDF)이 원격으로 조정하는 폭발물을 터뜨려 차량 검문 검색 중이던 미얀마군이 다치거나 숨졌습니다. 당시 도로에는 차량 검문 검색에 나선 군인 3~4명이 있었습니다. 몽유와 PDF는 이 폭발로 미얀마군 한 명이 숨지고 2~3명이 부상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국민통합정부(NUG)를 지지하는 시민들

 

하루 전인 지난 8일에는 사가잉 지역 깔레의 PDF가 지뢰와 폭발물로 군 호송대를 공격했다고 밝혔습니다. 깔레 PDF는 이 매복 기습으로 다수의 군인이 사망했다고 주장했습니다. 미얀마군은 깔레 타운십(구)의 한 마을에서 9개 가구를 불태우고 정신질환자 1명을 포함해 마을 주민 3명을 살해했다고 칼레 PDF는 전했습니다. 미얀마군의 행동이 매복 기습에 대한 보복인지는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같은 날 사가잉 지역 먀웅 타운십에서는 PDF 근거지를 급습한 군인들과 저항 세력이 세 차례에 걸쳐 격렬하게 충돌했고, 이 과정에서 군인 9명 이상이 목숨을 잃었다고 이 지역 PDF가 주장했습니다.

 

 

두와 라시 라 대통령 대행의 선전포고 직후, 사가잉 부달린에서는 시민방위군이 군부가 점유하고 있는 통신사 송전탑 11개를 폭파했습니다. 현지 언론은 미얀마 전역에서 군대를 향한 강도 높은 공격이 이어지고 있으며, 지뢰 공격으로 군인 10명이 사망하는 사건도 벌어졌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와 관련, 조 민 툰 대변인은 최대 도시 양곤과 제2도시 만달레이에서 7일 이후 군부에 대한 공격이 이전 평균 3건에서 5건 이상으로 늘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양곤의 경우, 가끔은 온종일 한 건의 공격도 없었지만, 7일에는 공격이 5건이나 발생했다. 만달레이에서도 5건이 넘었다"고 말했습니다.

국민통합정부(NUG)를 지지하는 시민들

 

군부가 중화기와 헬기까지 동원해 보복 공격에 나서면서 민간인 피해도 늘고 있습니다. 미얀마에서 군사정권과 저항세력 간 교전으로 10대 학생을 포함한 마을 주민 15~20명이 숨졌다고 AP통신이 10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한 주민은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지난 8일 100명 이상의 병력이 4대의 군용 차량을 타고 미인 타르와 인근 5개 마을에 도착했을 때 전투가 벌어졌다고 밝혔고 "경무장한 마을 방위대원들이 경고사격을 가했지만 군인들의 진입을 막지 못했고 그 후에도 충돌이 계속됐다"고 말했습니다.

 

 

이 마을의 저항군 대부분은 청소년들이며 사망자 중 5명은 15~16세 학생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사망자 중에는 중학교 교사 1명도 포함됐다고 주민은 전했습니다. 이 지역의 2000가구 이상 구성원들은 밀림으로 도망쳤고 군인들은 버려진 집과 지역 불교 사원에 진을 쳤습니다. 10일 오전 또 벌어진 교전에서 4명이 숨지고 수많은 가옥이 불탔습니다.

 

 

 

아프가니스탄의 영웅 '아흐마드 샤 마수드: Ahmad Shah Massoud 판지시르의 사자(شیر پنجشیر)' - 소

아프가니스탄의 영웅 아흐마드 샤 마수드: Ahmad Shah Massoud 판지시르의 사자(شیر پنجشیر) - 소련과 싸워 이긴 남자 아흐마드 샤 마수드는 1953년 9월 2일 출생으로 2001년 9월 9일 암살을 당해 생을.

oeooee.tistory.com

 

 

반응형

댓글